[로스트아크/로아] 생활 파헤치기 - 고고학편 -

 

 

 

 

 

 

 

 


 

 

 

 

 

안녕하세요 쿠나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로스트아크의 생활 중 가장 핫한 고고학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고고학은 그다지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소모되는 시간과 에너지에 비해 얻는 보상이 좋지 못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7.7 아스탤지어 업데이트로 인해 생활 컨텐츠에 많은 변화가 생겼고 유저들 사이에서 고고학이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다는 이야기들이 들려오면서 너도 나도 고고학을 하게 되었는데요, 과연 정말 많은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또, 고고학에 대해 전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고고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보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다른 생활이 궁금하다면?

 

 

 

[로스트아크/로아] 생활 파헤치기 - 채광편 -

안녕하세요~ 쿠나쿠입니다. 현재 로스트 아크의 생활 컨텐츠는 7.7에 있었던 아스탤지어 업데이트로 인해 상당히 많은 개편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만큼 수익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그중에

10dukgame.tistory.com

 

 

[로스트아크/로아] 생활 파헤치기 - 벌목편 -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스트아크 생활 파헤치기 채광편에 이어서 벌목편으로 돌아왔습니다. 벌목은 채광과 마찬가지로 영지 관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재료를 얻을 수 있어서 항상 무난

10dukgame.tistory.com

 

 

 

 

 

고고학이란?


 

 

 

고고학은 벌목이나 채광, 채집 등의 생활들과 다르게 채집물이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땅 속에 숨어있는 유물을 발굴해내는 컨셉이기 때문인데 이는 전용 스킬인 음파탐지유물탐색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나오는 위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몇 번 하시다 보면 유물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음파탐지를 켜고 돌아다니다 보면 음파가 파란색으로 변하는데 이때 유물탐색을 사용한다

 

 

 

 

 

또한 유물을 한 번 발굴할 때마다 '고고학자의 감'이라는 버프가 생성되며 이 버프가 5회 중첩이 되면 미니게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미니게임은 타이밍에 맞게 스페이스 바를 눌러 3개의 구간을 맞추면 되는 간단한 게임이며 생활 도구에 붙는 옵션인 미니게임 난이도 하락과 같은 옵션을 통해 더욱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성공 횟수에 따라 보상이 크게 달라지니 최대한 맞출 수 있도록 해줍시다.

 

(★미니게임에 실패했을 경우 ESC를 눌러 빠져나온 다음 재시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고학자의 감 지속 시간과 유물탐색 지속시간을 잘 생각해서 하셔야 버프를 날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고학자의 감 5중첩 시 할 수 있는 미니게임

 

 

 

 

 

고고학 10레벨에 배우는 트레져헌터의 효과로 인해 유물을 발굴하다 보면 확률적으로 보물상자가 등장합니다. 이때 해당 상자의 문양이 빛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빛나는 문양이 조금 더 좋은 보상을 줍니다. 획득할 수 있는 보상으로는 랜덤 등급의 생활 도구 키트를 비롯하여 일반 재료들이 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키트가 바로 고고학 한 방 수익의 핵심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전설 등급 이상의 키트(약 4500 골드 이상)가 나오길 기도하며 열곤 합니다.

 

 

확률적으로 등장하는 보물 상자와 확률적으로 나오는 랜덤 등급의 키트

 

 

 

 

 

추가적으로 고고학 레벨이 30이 되면 탐지견이라는 스킬을 배우게 되는데요, 고고학은 기본적으로 키트와 미니게임으로 수익을 내는 구조라 탐지견의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개편이 될때까지는 봉인해두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30레벨에 배우는 스킬인 탐지견

 

 

 

 

 

고고학 도구 옵션


 

 

 

앞서 말씀 드렸듯이 고고학은 미니게임의 성공률에 따라 보상이 크게 달라집니다. 이 때문에 도구에서 미니게임 관련 옵션들을 챙겨주는 것이 좋은데요, 대체로 추천하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땅파기 중 슈퍼 아머

2. 고고학 생활 스킬의 기본 보상 추가 획득률

3. 미니게임 난이도 하락

4. 미니게임 보상 획득률 추가

 

 

다만 가성비 도구인 숙련 등급에서는 최대 3가지의 옵션만 들어가기 때문에 고고학에서는 2개의 도구를 번갈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는 1번 슈퍼 아머, 2번 기본 보상 추가 옵션이 들어간 도구를 사용하다가 미니게임 시 1번 슈퍼 아머, 3번 미니게임 난이도 하락, 4번 미니게임 보상 획득 추가가 들어간 도구를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고고학 지도


 

 

 

고고학을 하다 보면 확률적으로 이렇게 생긴 비밀지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오레하 유물, 희귀한 유물을 모아 영지에서 제작할 수도 있고요.

 

 

고고학 지도와 영지 제작 이미지

 

 

 

 

 

이 지도는 1인 전용이며 카던 지도와 마찬가지로 우클릭을 통해 위치를 확인하고 해당 위치에 가서 지도에 입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상자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보물 상자처럼 랜덤 등급의 키트가 주 보상이며 대신 빛나는 상자로 등장하기 때문에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등급의 키트는 나올 사람만 나온다는..)

 

 

지도에서 등장하는 보물 상자

 

 

기도합시다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유물의 종류


 

 

 

다른 생활들의 채집물은 다양한 반면 고고학의 채집물인 유물에는 유물흔적, 오래된 유물흔적 단 2가지만 존재합니다.

 

 

 

유물흔적과 오래된 유물흔적

 

 

 

 

 

욘, 페이튼, 파푸니카, 베른 남부의 지역 모두에서 유물흔적오래된 유물흔적이 등장하는데요, 이름이 같아서 같은 보상을 획득할 것 같지만 실제 획득 보상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맵을 열어 우측 상단에 2 티어 특화 재료 획득 가능, 3 티어 특화 재료 획득 가능 문구를 확인하시면 되는데 쉽게 말해서 주요 보상 중 하나인 오레하 유물이 나오는 3티어 특화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곳에서만 고고학을 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2티어 특화 재료 획득 가능 : 욘, 페이튼

3티어 특화 재료 획득 가능 : 파푸니카, 베른 남부

 

 

맵을 열어보면 우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물 별 획득 보상


 

 

 

당연하게도 영웅 등급의 색깔인 보라색 이름으로 된 오래된 유물흔적의 보상이 더 좋습니다. 다만 잘 등장하지 않는 채집물이기 때문에 (경쟁자가 별로 없는 경우) 오래된 유물흔적을 발견하면 일단 킵해두고 유물흔적으로 고고학자의 감 5 스택을 채워 발견해두었던 오래된 유물흔적에서 미니게임을 하는 것이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직접 해 본 결과


 

 

 

다음은 제가 직접 고고학을 해본 결과입니다.

 

 

고고학 스펙

 

 

고고학 레벨 : 34

고고학 도구 : 숙련가의 고고학 도구

사용 버프 : 도약의 정수 3.5개

고고학 지역 : 벨리온 유적지

소요 시간 : 10 ~ 15분

 

 

고고학 전
고고학 후

 

 

10500의 생명의 기운을 모두 사용하였고 미니게임은 총 3~4회 진행했습니다. 전부 오래된 유물흔적에서만 했고 한 번은 2 성공 나머지는 3 성공이었습니다.

 

 

고대 유물 = 1755

희귀한 유물 = 1109

오레하 유물 = 306

 

 

글을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거래소 시세로 환산해보면

 

 

  개수 당시 거래소 가격 총 가격
고대 유물 1755 (100개당) 185 3238
희귀한 유물 1109 (10개당) 5 554
오레하 유물 306 (10개당) 19 580
합계     4372

 

 

도약의 정수 값인 420 골드를 빼면 15분 정도 소모하여 약 3952 골드를 번 셈입니다. (획득 개수는 언제나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역시 핫한 데에는 이유가 있나 봅니다. 여기에 추가로 높은 등급의 키트나 지도를 먹거나 영지에서 오레하 융화 재료를 만들어 팔면 더 많은 골드를 챙길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