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로아] 직업 소개 및 신규 유저를 위한 직업 추천

 

 

 

 

 

 


 

 

 

로스트아크에는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합니다. 총 4개의 클래스가 존재하고 여기서 각각의 직업들로 분류되어 전직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다소 많은 종류의 직업들이 있다보니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들과 부캐 육성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무엇을 키울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분들을 위해 각 직업들을 소개하고 추천하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직업의 종류


 

 

 

1. 전사 계열

 

 

전사 계열의 직업들

 

 

 

워로드 : 건랜스와 방패를 사용하며 높은 방어력을 기반으로 맞으면서 딜하는 게 가능한 직업입니다. 또한 아군의 CC 기를 제거해주고 쉴드를 부여하는 스킬, 몬스터를 도발하는 스킬 등을 보유하고 있는 서포터형 탱커 캐릭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타격감도 좋은 편이고 딜 역시 강력한 편이라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워로드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디스트로이어 : 거대한 해머를 무기로 사용하며 묵직한 타격감과 매우 강력한 한방 딜을 보유하고 있는 직업입니다. 또한 스킬을 사용할 때 본인에게 쉴드가 생기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워로드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맞으면서 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디스트로이어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버서커 : 양손 대검을 무기로 사용하며 공수 밸런스가 좋은 직업입니다. 타격감도 좋고 성능도 괜찮은 편이라 오픈 때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폭주 모드라는 아이덴티티 스킬을 가지고 있어 순간적인 뽕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버서커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홀리나이트 :  한손검을 무기로 신앙의 힘을 사용하며 바드와 더불어 로아의 대표적인 서포터 직업입니다. 아군의 데미지 증가, 체력 회복, 보호막, CC 제거 등 서포팅 스킬들로 아군을 도와주는 플레이를 하는 직업입니다.

 

홀리나이트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2. 무도가 계열

 

 

무도가 계열의 직업들

 

 

 

배틀마스터 : 엘리멘탈 건틀릿을 무기로 사용하며 빠른 공격을 기반으로 한 콤보 플레이가 빛나는 직업입니다. 빠릿한 캐릭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마음에 드실 것 같네요.

 

배틀마스터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인파이터 : 헤비 건틀릿을 무기로 사용하고 타격감이 정말 좋으며 공수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직업입니다. 재미있는 직업을 추천해 달라고 하면 항상 언급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인파이터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기공사 : 기공패를 무기로 내공을 사용하여 근접 및 원거리 공격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직업입니다. 드래곤볼이나 장풍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만족하실만한 직업인데요, 각성기 또한 '원기옥'을 사용하며 그 이름에 걸맞게 특정 각인을 채용하면 어마어마한 한방 딜을 뽑아내기도 합니다.

 

기공사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창술사 : 창을 무기로 사용하며 베기와 찌르기, 두 개의 스탠스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직업입니다. 평소 창을 다루는 캐릭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만족하실만한 직업이고 타격감도 좋은 편에 현재는 데미지도 훌륭한 편이라 1 티어급으로 평가받곤 합니다.

 

창술사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스트라이커 : 배틀마스터의 젠더락 클래스입니다. 마치 검은사막의 미스틱, 격투가처럼 같은 컨셉이지만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배틀마스터가 빠릿한 장점이 있다면 스트라이커는 조금 느리지만 묵직한 타격감이 있는 느낌입니다.

 

스트라이커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3. 헌터 계열

 

 

헌터 계열의 직업들

 

 

 

데빌헌터 : 핸드건, 샷건, 라이플을 무기로 번갈아가며 사용하며 이러한 특징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난이도가 꽤나 높은 직업입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그만큼 재미있기도 하죠. 몸이 제일 약한 직업에 속하고 인식이 안좋은 편이라 현재는 재야의 고수들만 남아있는 직업입니다..ㅜㅜ

 

데빌헌터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블래스터 : 중화기를 무기로 사용하며 묵직한 타격감을 가지고 있고 몸도 적당히 튼튼한 편이기에 초보자 직업 추천에 단골로 등장하는 직업입니다. 다만 이동기가 빈약하고 선후딜이 긴 편이라 어느 정도 예측 샷을 날려야 하는데요, 익숙해지면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는 직업입니다.

 

블래스터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호크아이 : 기계 활을 무기로 사용하며 아이덴티티로 매를 데리고 다닙니다. 원거리 퓨어 딜러 그 자체인 캐릭터로 평소 활 캐릭터, 원거리 딜러 캐릭터를 좋아하신다면 추천드릴만한 직업이네요.

 

호크아이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스카우터 : 머신건과 드론을 무기로 사용하며 헌터 클래스 중 가장 최근에 나온 직업입니다. 아이덴티티로 마치 아이언맨을 연상시키는 로봇으로 변신하여 적들을 쓸어버리는 뽕맛도 가지고 있는 직업입니다.

 

스카우터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건슬링어 : 데빌헌터의 젠더락 클래스입니다. 데빌헌터의 단점들을 보완해서 나온듯한 느낌에 출시 당시 데헌 유저들의 공분을 사기도 한 직업인데요, 그만큼 높은 성능과 뛰어난 데미지(그리고 여캐...) 로 많은 분들이 플레이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건슬링어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4. 마법사 계열

 

 

마법사 계열의 직업들

 

 

 

아르카나 : 마법 덱이라는 무기로 카드를 사용하며 몸이 약한 편에 속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카드로 스택을 쌓고 아이덴티티로 카드를 랜덤 하게 뽑아서 딜하는 다소 난이도가 높은 직업이기도 합니다. 어려운 직업인만큼 적응되었을 때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아르카나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서머너 : 매직 스태프를 무기로 사용하며 다양한 정령들을 소환하여 함께 전투하는 직업입니다. 아이덴티티인 고대정령 소환과 고대의 창이라는 묵직한 타격감과 강한 딜을 가진 스킬도 있고 이펙트 또한 화려한 편이기에 초기부터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서머너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바드 : 하프를 무기로 사용하며 로아의 대표적인 서포터 직업입니다. 아군에게 각종 버프를 주고 치유하기도 하며 예쁜 외모와 아바타로 인구수 1위를 자랑하는 직업입니다.

 

바드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소서리스 : 가장 최근에 나온 마법사 클래스 직업입니다. 롱 스태프를 무기로 사용하며 세 가지 원소를 다루는 엘리멘탈 리스트입니다. 이펙트가 가장 화려하고 데미지도 준수한 편이라 정통 마법사를 그리워하던 많은 유저들이 소서리스를 본캐로 바꾸기도 했습니다.

 

소서리스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5. 암살자 계열

 

 

암살자 계열의 직업들

 

 

 

블레이드 : 쌍검과 장검, 총 세 개의 검을 무기로 사용하며 칼로 적을 써는맛(?)이 가장 잘 느껴지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꽤나 빠릿한 스타일로 몬스터를 뛰어넘어 뒤를 잡는 플레이도 가능하며 골수 팬층이 튼튼한 직업입니다.

 

블레이드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데모닉 : 데모닉 웨폰이라는 무기를 사용하며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모아 악마로 변신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역시나 악마화 뽕맛이 일품인 직업이고 데미지 또한 준수해서 초창기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직업입니다.

 

데모닉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리퍼 : 대거를 무기로 사용하며 그림자를 이용한 스킬을 구사하는 가장 암살자스러운 직업입니다. 몸이 매우 약한 편이긴 하나 이를 보완해주는 기동력이 매우 좋은 편이고 다소 손이 바쁜 편이라 피지컬이 중요한 직업 중 하나입니다.

 

리퍼 (출처 :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직업별 인구수


 

 

 

직업별 인구수 (출처 : 로아와)

 

 

 

전 서버 아이템 레벨 1415 이상 직업별 인구수입니다. 역시나 예쁜 외형과 파티 선호도가 높은 서포터, 바드가 가장 많은 1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보통 본캐로 딜러를 키우고 부캐로 서폿을 키우는 분들이 많아서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뒤를 이어서 워로드, 건슬링어, 창술사, 인파이터, 홀리나이트 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로스트아크에는 직업 인식, 파티 선호도와 같은 것들이 존재했었는데요, 이러한 분위기 때문에 파티에 들어가는 것조차 어려웠던 직업들이 존재했고 스트레스를 받아 게임을 접는 유저가 생기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로스트아크에는 이러한 것들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한 밸런스 패치로 인해 예전에 비해 많이 나아진 상황이고 앞으로도 점차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PS. 저 개인적으로는 직업 인식이라는 게 참 안타까운 문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딜을 잘하는가 못하는가 오래 생존하는가 일찍 죽는가는 사용자의 컨트롤에 달려있는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직업 인식과 아이템 스펙이 매우 좋은 직업이라도 일찍 죽으면 다 소용없죠...그렇지만 이 문화에 순응해야 파티에 들어갈 수 있..)

 

 

 

 

 

신규 유저를 위한 직업 추천


 

 

 

우선적으로 본인이 마음에 드는 직업을 고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신규 유저분들과 소위 말하는 직업 티어 및 성능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말씀드리자면 현재 로스트아크에는 파티에 쉽게 들어갈 수 있고 유저들에게 인식이 좋은 직업들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1순위 바드, 홀리나이트

 

 

서포터들은 언제나 황족

 

 

파티 모집 창에 언제나 보이는 랏폿(라스트 서포터만)... 전체 20개의 직업군 중에서 서포터 직업이 2개뿐이라 이들은 언제나 선호되는 직업들입니다. 또한 아이템 세팅 비용이 딜러에 비해 적게 들고 전투에서 위치 선정하기가 편한 편이기에 패턴과 기믹을 잘 모르는 신규 유저분들에게 좋은 직업입니다.

 

 

 

2순위 워로드, 인파이터, 창술사, 스카우터, 버서커, 건슬링어

 

 

인식과 성능이 모두 좋은 직업들

 

 

2순위에는 파티에 있으면 언제나 든든하고 맞으면서 딜해도 되는 워로드, 쉽게 죽지 않는 안정적인 딜러인 인파이터와 버서커, 현재 딜 포텐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는 창술사, 스카우터, 건슬링어가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할만한 직업


 

 

 

아무리 지금 성능이 좋다고 해도 밸런스 패치로 인해 언제 뒤바뀔지 모르는 게 RPG 게임의 직업들이죠. 따라서 본인 취향에 맞는 것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은 저의 주관적인 기준에 따라 분류해 본 추천 직업들입니다.

 

 

 

※ 주의 : 각 직업마다 세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분류가 달라질 수 있음😓 ※

 

 

 

한방으로 승부한다

- 디스트로이어, 인파이터, 기공사, 스트라이커, 소서리스, 리퍼

 

 

밸런스가 가장 중요하지

- 워로드, 버서커, 인파이터, 블래스터

 

 

답답한 거 너무 싫어 빠릿빠릿한 게 좋아

- 배틀마스터, 기공사, 호크아이, 스카우터, 건슬링어, 아르카나, 블레이드, 리퍼

 

 

타격감이 제일 중요하지

- 디스트로이어, 버서커, 인파이터, 스트라이커, 데빌헌터, 블래스터, 데모닉 

 

 

난 내 컨트롤을 믿어

- 데빌헌터, 아르카나, 리퍼

 

 

화려한 게 최고야

- 소서리스, 서머너, 스카우터

 

 

변신한다..

- 버서커, 스카우터, 데모닉

 

 

성능이 좋은 게 제일 좋은 거 아님?

- 건슬링어, 스카우터, 창술사

 

 

어머니의 마음으로

- 바드, 홀리나이트, 워로드

 

 


 

 

 

 

 

여기까지 로스트아크의 직업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규 유저분들과 복귀 유저분들 또는 부캐를 육성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