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11] 칼바람 쓰레쉬 룬,템트리,스킬 공략 (SSS+)

 

 

 


 

 

 

이번 시간에는 칼바람 쓰레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쓰레쉬는 블리츠크랭크와 마찬가지로 그랩으로 적을 잘라먹는 플레이에 특화되어있는 챔피언입니다. 그만큼 그랩의 적중률이 중요합니다. 다행인 점은 그래도 블리츠에 비해 좀 더 공수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느낌의 챔피언이라 Q 스킬이 없을 때 할 수 있는 플레이가 더 다양한 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죠.

 

 

 

▶ 칼바람 쓰레쉬 소환사 주문

 

 

 

칼바람 쓰레쉬 소환사 주문

 

 

 

먼저 소환사 주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점멸은 고정으로 들어주시고 나머지 하나는 표식(눈덩이) 또는 탈진 중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우리 편이 딜러 위주의 조합이라면 탈진을 추천드리고 그 외의 경우에는 좀 더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표식(눈덩이)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칼바람 쓰레쉬 스킬 마스터 순서

 

 

 

칼바람 쓰레쉬 스킬 마스터 순서

 

 

 

다음은 스킬 마스터 순서입니다.

 

 

R - Q - E - W 순으로 배워주시면 되겠습니다. 쓰레쉬의 아이덴티티 스킬인 Q 스킬을 먼저 마스터해주시고 사슬을 휘둘러 적을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E 스킬을 다음으로 마스터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아군에게 쉴드를 부여하고 아군이 랜턴을 클릭할 경우 쓰레쉬 쪽으로 이동하는 W 스킬을 마스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칼바람 쓰레쉬 룬

 

 

 

칼바람 쓰레쉬 수호자 룬

 

 

 

칼바람 쓰레쉬 여진 룬

 

 

 

칼바람 쓰레쉬 수확 룬

 

 

 

다음은 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수호자 룬입니다.

서폿 빌드를 택할 경우 선택하는 룬입니다. 저는 이 룬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이유는 먼 거리에서 그랩으로 적을 잘라먹는 플레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여진 룬의 효과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차라리 수호자 룬을 들어서 조금 더 아군을 서포팅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서브 룬으로는 소환사 주문을 더 자주 사용하여 변칙적인 플레이를 만들기 위해 우주적 통찰력과 높은 유지력을 위한 비스킷을 채용합니다.

 

 

다음은 여진 룬입니다.

가장 선택률이 높은 룬입니다. 우리 편에 마땅한 탱커가 없을 경우에 채용하는 편입니다. 적에게 CC 기를 적중시키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때 좋은 룬입니다. 또 초반에 마나가 많이 부족한 챔피언이라 서브 룬으로 침착을 찍어주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은 어둠의 수확 룬입니다.

우리 편에 AD 가 없을 경우 AD 아이템 빌드와 함께 선택하는 룬입니다. 어쩔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추천드리고 싶진 않네요...

 

 

 

▶ 칼바람 쓰레쉬 템트리

 

 

 

※ 아이템 순서는 상황과 조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

 

 

 

칼바람 쓰레쉬 템트리

 

 

 

다음은 아이템 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서폿 빌드입니다.

가장 무난하고 정석적인 빌드이고 우리 편에 무조건 지켜야할 딜러가 있을 경우 효율이 높아집니다.

시작 아이템으로 수호자의 뿔피리, 장화, 충전형 물약을 구매하시고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워모그의 갑옷, 가시 갑옷, 심연의 가면, 가고일 돌갑옷

까지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탱커 빌드입니다.

우리 편에 마땅한 탱커가 없을 경우에 선택하는 편입니다.

시작 아이템으로 바미의 불씨, 장화를 구매하신 후

태양불꽃 방패, 가시 갑옷, 워모그의 갑옷, 가고일 돌갑옷, 정령의 형상

까지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은 AD 빌드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 편에 AD 나 딜러가 아예 없는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선택하는 편입니다.

시작 아이템으로 절정의 화살을 구매하시고

돌풍, 고속 연사포, 무한의 대검, 징수의 총, 폭풍갈퀴

그리고 신발은 광전사의 군화를 구매합니다.

 

 

 

▶ 칼바람 쓰레쉬 플레이 방법 및 마무리

 

 

 

 

 

 

끝으로 플레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쓰레쉬는 그랩을 이용하여 적을 잘라먹는 플레이에 강점이 있습니다. 이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랩의 적중률이 중요하겠죠. 조금이나마 더 잘 맞추기 위해서는 적의 심리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적이 스킬을 쓰러 오는 타이밍, 미니언을 먹는 타이밍 등에 맞춰서 사용하거나 부쉬 또는 표식(눈덩이)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등의 변칙적인 방법을 이용한다면 맞추기가 조금 더 수월하실 겁니다. 또는 적에게 근접하여 E 스킬로 적을 당겨 둔화 효과를 준 다음 Q 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쓰레쉬의 E 스킬 역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매우 좋은 활용이 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면 상대의 돌진기를 E 로 끊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연습해주시면 더욱 퀄리티가 높은 쓰레쉬가 될 수 있습니다. (레오나 E, 자르반 EQ, 잭스 Q, 자크 E, 카직스 E 등)

 

 

W 스킬은 적을 추노 하는 과정에서 우리 편을 당겨오거나 우리 편이 적에게 물릴 것 같을 때 당겨오는 식으로 사용해주시고 이미 물렸다면 보호막 효과를 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